본문 바로가기

주식/개념공부

[주식투자 공부] 11. HTS 살펴보기(2) - 주식종합, 당일거래상위, 주식종합차트, 변동성완화종목현황, 전일대비등락률상위

반응형

오늘은 "주식종합" 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주식종합" 창은 말그대로 주식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이 다 담겨있는 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창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작은 창들은 관심종목, 순위분석, 테마, 업종, 거래원, 기업정보, 미체결, 잔고, 예수금, 차트, 시간대별, 거래원, 뉴스 등등 너무 많아서 포스팅을 통해선 뭐가 뭔지 다 확인할 수는 없다.

직접 하나씩 눌러가면서 '이건 이런 거구나' 스스로 확인해보길 권해드린다.

나중에 내공이 쌓이면 매매할 때 참고하고 싶은 것들만 선택해서 띄어놓고 하면 되는데 아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확인하고 넘어가자.

 

"주식종합" 창은 영웅문이나 카이로스에 구성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배열에 차이가 크다.

나는 영웅문에 익숙해져 있어서 카이로스는 너무 어색하고 불편하다.

만약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HTS든 어색하겠지만 곧 익숙해질 것이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니까..

두 HTS 모두 "주식종합"창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

호가, 거래량, 거래원, 차트, 뉴스 등 주식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보고 빠르게 거래가 가능하다.

호가창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서 원하는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뿐만 아니라 주문을 정정하거나 취소할 수 도 있다.

호가는 이미 공부한 내용이지만 복습하는 의미에서 한 번 더 보고 가자.

*호가: 사전적인 뜻은 팔거나 사려는 물건의 값을 부르는 것인데, 증권 시장에서 내가 어떤 가격에 팔겠다고 하면 매도 호가이고, 사겠다고 하면 매수 호가라고 한다. 이 두 가격이 맞을 때 거래가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주문한 내역과 미체결 주문, 잔고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주식종합" 창에서 원하는 작은 창들을 열어놓고 봐도 되지만 사실 따로따로 4개의 창을 열어놓고 봐도 무방하다.

HTS는 본인의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나는 트레이딩을 할 때 3개 정도 창을 띄어놓는데 "주식종합"과 "당일거래상위" 그리고 "주식종합차트"다.

"당일거래상위"는 말 그대로 거래량이 많은 종목들을 보여주는 창으로 주가가 오르려면 거래량이 많고 힘이 실려야 하기 때문에 우선 이를 통해 종목을 선정한다.

"변동성완화종목"을 볼 수도 있긴한데 이건 잘 안 본다. "변동성완화종목현황" 창은 변동성완화장치, 즉 VI가 발동한 종목들이 나오는 창으로 주가가 갑자기 상승한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전일대비등락률상위" 창도 활용할 수 있다.

 

"주식종합" 창에서 매수와 매도 주문을 넣고 체결이 된 뒤에 아래의 "미체결"이나 "잔고" 창을 통해 종목들의 상태를 계속 확인한다.

주문이 잘 들어 갔는지, 미체결 됐는지, 체결됐다면 수익률은 얼마인지 확인해서 그때 그때 대응한다.

차트는 2개를 띄어 놓는데 "주식종합"창 내의 차트와 "주식종합차트" 2가지를 각각 3분, 15분 봉으로 놓고 보면서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 확인한다.

 

사실 나도 트레이딩은 잘 못한다. 할 때마다 돈을 잃는다..

원래 아침마다 1시간씩 트레이딩을 하면서 감을 익히려고 했으나 인생이 뜻대로 안되다보니 지금은 못하고 있는데 아마 조만간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싶다.

원래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시간이 아니라 장이 종료되고 하루를 마무리하며 복기하고, 어떤 점이 잘못 되었는지 파악해서 다음엔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차트를 조금씩 움직이면서 봉의 흐름을 예측해 가상으로 투자해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선 지금은 "주식종합" 창을 하나씩 살펴보면어 각가의  작은 창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부터 확인해보도록 하자.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