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개념공부

[주식투자공부] 49. 배당투자(1) - 배당, 배당주, 성장주

반응형

오늘은 배당투자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하는데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반드시 "배당"이라는 말을 들어볼 것이다.

배당은 주식회사가 이익금을 현금 또는 주식으로 할당하여 일부를 출자자나 주주에게 나누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가히 주식투자의 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식회사의 주인은 바로 "주주"라고 할 수 있고, 주식회사가 벌어들인 이익금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선진국의 주식회사일수록 회사의 이익금을 주주들에게 반기 혹은 분기로 배당해주는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친다.

우리나라는 삼성전자가 분기 배당을 하는 회사이고, 대부분은 1년에 한 번 배당을 하는데 사실 아예 배당을 하지 않는 회사들도 많다. 나는 삼성전자 같은 회사들이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 손절매와 물타기 포스팅에서 트레이더와 투자자에 대해 얘기해었는데, 사실 트레이더에겐 배당은 크게 중요한 요소가 아닐 것이다.

theyoungself-made.tistory.com/88

 

[주식투자공부] 48. 손절매와 물타기 - 트레이더, 투자자

오늘은 손절매와 물타기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우리는 항상 수익을 꿈꾸며 주식 투자에 임하지만, 대부분 결과는 잔고에 파란색 마이너스 수익률로 돌아온다. 상황에 따라서 결단력 있게

theyoungself-made.tistory.com

하지만 투자자에게는 정말 중요한 요소다. 보통 주식 투자를 할 때 시세차익만 생각하지만, 배당주에 투자하게 되면 배당을 꾸준히 받으면서 시세차익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배당주는 주로 안정적인 이익을 꾸준히 내지만 성장성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큰 시세차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반면 성장주는 말 그대로 아직 성장중이기 때문에 이익이 나기 전이거나 이익이 나더라도 다시 사업에 재투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당을 거의 하지 않는다.

 

결국 성장주에 투자를 할 것인지, 배당주에 투자를 할 것인지, 배당주 중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에 투자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주 비중을 점점 높여가며 매년 배당을 꾸준히 받는 쪽으로 가는 것이 좋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배당투자 유망기업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볼 계획이다.

반응형